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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점시장과 독점적 경쟁의 모형

by happiness22 2022. 8.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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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점시장의 개요

과점시장의 특성은 기업들 사이의 상호의존성입니다. 과점기업들이 어떻게 행동할지에 대한 예측은 이러한 상호의존성의 특징에 대한 구체적 가정에 대부분 달려 있습니다. 담합을 시도하는 기업들이 직면하는 동기는 용의자의 딜레마에서 참가자들이 직면하는 동기와 유사합니다. 카르텔을 서로 유지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각 회원들의 우월 전략은 합의를 깨트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매우 적은 수의 기업들이 반복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경우에는 보복과 같은 전략이 효과적으로 작동되므로 담합 행위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소수의 기업들 각자의 규모에 대한 보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경우에는, 이들 기업들의 상호작용으로 자연독점이 출현하는 강한 경향성이 항상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경우에 매몰비용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만일 구매자들이 잠재적으로 취할 수 있는 대안들 중 가장 적은 비용이 소요되는 것을 확보하고자 한다면 그들이 주도권을 행사하는 것이 때로는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꾸르노 모형에서 각 기업은 경쟁상대 기업의 생산량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입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버트란드 모형에서 각 기업은 경쟁상대 기업의 가격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입니다. 이 두 경우에 기업들의 행동이 지향하는 바가 매우 유사하게 보이지만 그 결과는 매우 다릅니다. 각 기업은 경쟁 기업들이 현재의 생산수준을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가정하는 꾸르노 모형에서는 기업들이 독점의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담합을 하는 경우에 비하여 약간 낮은 가격과 약간 많은 생산량이 나타납니다. 반면에 버트란드 모형에서는 완전경쟁하에서 보았던 것과 동일한 결과를 얻습니다. 가격 인하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결국에는 경제적 한계, 0이라는 한계비용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될 것입니다. 일단 각 기업이 한계비용까지 가격을 인하하면 더 이상의 가격 인하를 할 동기가 없어질 것입니다. 각 기업이 한계비용으로 판매하고 있을 때 그 독점기업들은 시장을 동등하게 나누어 가질 것입니다. 스타켈버그 모형에서는 한 기업이 선도자 역할을 하고 경쟁 기업들은 단순히 추종자 역할을 하는 약간 더 세련된 형태의 상호의존성을 가정하고 있습니다. 꾸르노 기업들은 경쟁상대 기업의 생산량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이고, 스타켈버그 선도기업은 경쟁상대 기업의 생산량에 대한 결정을 전략적으로 조종한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스타켈버그 모형은 구조상으로 꾸르노 모형과 유사합니다.

독점적 경쟁

독점적 경쟁에 관한 전통적 경제 모형은 1930년대에 에드워드 챔벌린과 조안 로빈슨에 의해서 독립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독점적 경쟁은 두 가지 가정으로 정의됩니다. 첫번째는 다른 기업들 제품들과 유사하지만 불완전한 대체재를 생산하는 다수의 기업들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진입과 퇴거가 자유롭습니다. 독점적 경쟁에 관한 공간 모형에서 고객들은 가장 선호하는 특정 장소나 제품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그 결과 기업들은 자신의 제품과 가장 유사한 제품들의 고객들을 쟁탈하기 위하여 서로 가장 격렬하게 경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독점적 경쟁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한편으로는 비용을 낮추고자 하는 욕구, 다른 한편으로는 다양성의 확대 혹은 입지상의 편의성 사이에 상충관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최적 수준의 제품 다양성은 여러 요인들에 달려 있습니다. 이동비용이란 원하는 제품의 특성에 대하여 기꺼이 지불할 용의가 있는 금액을 지칭합니다. 인구밀도가 높고 이동비용이 높은 곳에서는 다양성의 확대가 예상됩니다. 최적의 제품 다양성은 새로운 제품 특성이나 입지를 추가하는 데 소요되는 초기비용과 음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다양성을 확대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그 다양성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부담하도록 만드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시장은 어느 정도 공정한 할당을 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독점적 경쟁과 과점시장에서는 생산들의 동기가 다릅니다. 제품들이 차별화되어 있기 때문에 생산자들은 광고를 통해 자신들의 수요곡선을 바깥으로 크게 이동시킬 수 있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경쟁상대 기업들끼리의 전략적 경쟁으로 인해 기업들은 광고에 지나치게 많은 비용을 지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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